에너지 전환과 4차 산업혁명, 우리가 이끌겠습니다
253802
기업지원단
2017.11.15
6
 http://www.motie.go.kr

에너지 전환과 4차 산업혁명, 우리가 이끌겠습니다



-「2017 에너지인력양성사업 성과 워크샵」개최 -




□ 산업통상자원부(장관 : 백운규)는 11.14(화) 우수 인력의 에너지 분야 진출을 유도하고, 에너지기술 전문 연구개발(R&D)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‘에너지인력양성사업’의 성과를 공유?확산하는「2017 에너지인력양성사업 성과 워크샵」을 개최했다.



ㅇ 워크샵에는 ‘학?석·박사?재직자 지원사업’에 참여하고 있는 60개 대학(109개 과제) 300여 명의 교수?학생?기업인이 참석했다.





< 행 사 개 요 >

? 일시·장소 : '17. 11. 14(화) 10:00 ~17:00, 연세대 동문회관

? 주최/주관 : (주최) 산업통상자원부 (주관)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(KETEP)

? 참석자 : 과제 참여 교수, 학생, 기업인 등 약 300여명






□ 주요 일정으로, 그간 에너지인력양성 성과분석 결과를 공유하면서 미래 에너지기술 인재상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고, ‘참여학생 프로젝트 성과전시’, 인력양성 우수사례 발표, 취업 선배와 기업 인사담당자와 함께 하는 ‘취업 토크쇼’를 진행했다.



ㅇ 에너지인력양성사업은 현 체계로 개편?시행(‘10.9월) 이후, 학과 중심 교육에서 기업의 수요를 교과과정에 실질적으로 반영하고 연구개발(R&D)과 연계를 강화한 다학제 교육으로 전환하여, 1만여명의 기업 맞춤형 인력을 배출, 이 중 6,600여명이 에너지 분야로 취업했다.



* 에너지인력양성사업 성과(’10~’16) : 졸업생 10,213명(석?박사 2,743명),
취업자 6,623명, 논문 3,153편, 특허 1,149건

ㅇ 참석자들은 그간 에너지인력양성 성과분석 결과를 토대로,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로의 전환과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경쟁력인 인적 자원으로서 미래 에너지기술 인재상에 대해 토의했다.



ㅇ ‘참여학생 프로젝트 성과전시’에서는 석?박사 학생들의 연구성과 98점을 전시하여, 참석한 기업인들에게 연구성과를 소개하고 교류하는 기회를 가졌다. 특히 창의적 산학협력을 통해 실용적 성과를 도출한 우수 프로젝트*는 학생들이 연구내용을 직접 발표했다.



* 고려대(강동균) : 태양전지용 태양전지용 RIE 텍스처 표면에 적합한 최적의 SiNx막 실험

한양대(박준영) : 차세대 제습증발 냉각 전외기 공조시스템 패키지 유닛

충북대(최강운) : 스마트그리드 망 신뢰성 보장을 위한 보안 칩 설계 및 제작



ㅇ ‘교수 프로그램’에서는 우수성과를 공유하기 위해, 학?석박사?재직자 등 과정별로 핵심성과를 발표하고, 특히 취업?기업연계 교육과정 운영에서 성과가 우수한 2개 과제에 대해 산업부장관상*을 수여했다.



* 한양대(이방욱 교수) : 차세대 DC 송배전 핵심 기반기술 연구 고급트랙

순천제일대(변황우 교수) : NCS와 HYBRID 교육과정에 기반한 산학 프로젝트형 송배전.변전 설계 및 시공 기초트랙



ㅇ ‘학생 프로그램‘에서는 학생들의 취업지원을 위해 두산중공업?한전 등 에너지기업 인사담당자와 재학중 협업한 기업으로 취업한 선배의 자유로운 질의?응답을 통해 취업 정보를 교환했다.



□ 이상훈 산업부 산업기술정책관은 “미래 에너지 전환과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경쟁력인 창의?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다학제?융합교육과 기업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?운영해 나가겠다.”라고 말했다.
171114 - 10.pdf
이전글 | 다음글


>>>>>>